-
1. 스토브란 무엇인가?
스토브란 음식을 데우기 위해 열을 가하는 조리도구입니다. 집안에 있는 가스레인지, 야외에서 사용하는 휴대용 버너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캠핑 스토브"란 캠핑에 사용하는 버너를 말합니다. 캠핑장에서 음식을 해 먹거나 커피물을 데우거나 컵라면을 먹기 위해 버너가 필요하고 이때 사용하는 것을 우리는 캠핑 스토브라고 이야기합니다.
캠핑 스토브(국민 버너로는 코베아 캠프1 플러스 또는 제라 로켓스토브가 대표적)는 크기, 용도, 모양 등에 따라서 제품군이 매우 다양합니다. 캠핑 스토브 중 휴대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크기가 작고 가벼운 미니 스토브를 필수로 1개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 스토브란 작은 화로에 가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1구짜리 버너를 말합니다.2. 사용하는 연료
일반적인 캠핑 스토브는 가스를 사용하며 가스의 종류는 부탄가스와 이소가스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부탄의 함량과 이소의 함량으로 구분됩니다.
- 부탄가스: 휴대용 버너에 사용하는 일반 부탄가스로 부탄 비율이 높다.
- 이소가스: 부탄보다 이소의 함량이 높다.
3. 부탄가스 VS 이소가스
부탄가스의 단점은 기온이 내려가면 내부와 외부의 기압 차이로 가스 분출이 약해집니다. 봄, 여름, 가을에 야외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겨울에는 부탄가스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겨울에 부탄가스를 사용하면 수분 내로 부탄가스에 물이 생기고 차가워지는 것을 볼 수 있고 화력이 감소하거나 불이 약해 음식을 조리할 수 없습니다.
반면 이소가스를 이소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탄가스와 이소가스를 사용 시에는 날씨를 고려하여 사용하고 이것이 귀찮을 경우 이소가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날씨가 춥지 않은 경우 부탄가스를 사용해도 되지만 날씨가 춥다면 이소가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이소 가스가 가격이 조금 더 높습니다.4. 기화열이란?
기온이 낮은 날 부탄가스를 사용하면 부탄가스통이 차가워지거나 물기가 맺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것은 "기화열" 때문입니다. 기화열이 생기는 이유는 부탄가스 안에는 액상으로 가스가 담겨 있고 이 액상이 기화되면서 출구로 가스가 분출된다. 이때 액상이 수증기와 같은 가스로 기화 화면서 주위의 에너지를 빼앗아 가기 때문에 온도가 내려갑니다. 특히 겨울의 경우 외부에 기온이 낮은 상태에서 부탄가스를 사용하면 기화열로 인해 부탄가스 통의 온도가 더 빨리 차가워집니다. 이때 이소가스를 뒤집어 사용하는 액출 방식(액출 버너)을 쓰면 화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액출 버너란?
액출 버너는 말 그대로 액을 사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가스는 가스통 내부에서 액상이 기화되면서 밖으로 분출되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액출은 액상을 분사하기 때문에 기화된 가스보다 화력이 높습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굳이 액출 방식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겨울이 되어 온도가 내려가거나 고도가 높은 산에 오르면 화력도 낮아지게 됩니다. 이때 요긴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액출 방식입니다.
액출 방식은 별도의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스통을 뒤집어 놓으면 됩니다. 다만 액출이 가능한 버너가 있고 액출이 불가능한 버너가 있습니다. 액출이 가능한 버너를 액출 버너라고 요즘 생산되는 대부분의 캠핑 스토브는 액출로 사용 가능하도록 생산되고 있습니다.(코베아 캠프원, 제라 로켓스토브 등).
아래의 그림처럼 화구 근처에 관이 있다면 액출로 사용 가능한 스토브이다. 관이 있는 이유는 가스가 저 관을 통과하여 화루고 하는데 화구 옆을 통과하기 때문에 가스가 데워진다. 따라서 추운 겨울에 사용해도 데워진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력이 좋다. 액상을 사용할 경우도 사진에 보이는 관으로 액상이 흘러가면서 자동으로 데워집니다.가스가 나오는 관이 화구 옆에 있을 경우 액출버너로 사용 가능 6. 코베아 캠프원 플러스? 제라 로켓스토브?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 것일까? 사실 시중에 나와 있는 미니 스토브의 스펙, 기능, 무게 등을 대부분 비슷합니다. 따라서 가격이나 디자인,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캠프원 플러스(캠프원의 신형 모델)가 좋은지 로켓스토브가 좋은지는 사실 디자인과 브랜드 차이와 가격차이 밖에 없습니다.
캠프원 플러스는 캠퍼들 사이에서 국민 버너로 사용되던 캠프원의 신형 모델입니다. 로켓 스토브는 버너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라 산업의 제품이다. 이 둘의 스펙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과 디자인을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격은 제라 로켓스토브가 10,000원 정도 저렴하다. 디자인은 은색을 좋아한다면 캠프원 플러스를 선택하고 블랙을 좋아한다면 로켓스토브를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로 스토브를 구입하려면 아래의 제품들과 같이 화구가 안쪽으로 들어 가 있고 화구를 감싸는 벽이 있는 것을 추천한다. 두 제품 모두 자세히 보면 화구보다 높은 벽이 있습니다.좌: 캠프원 플러스(KGB-1608), 우: 로켓스토브(JB-103 BLACK)
제라 로켓스토브(강염버너) 1년 사용 후 AS 받은 후기
제라 로케스토브 구입 후 1년간 잘 사용했지만 상판의 벗겨짐 등 발생하여 A/S를 했습니다. 기능상에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보기에 이쁘지가 않아서 수리를 했습니다. 제라산업은 3년간 무료 A/S
jayouda.tistory.com
캠핑 미니 스토브 제라 로켓스토브 구매후기(JB-103A)
캠핑의 계절입니다. 차박, 쏠캠 등 야외에서 활동하기 최적의 시기가 4월과 5월 입니다. 6월 만 되면 덥기 시작하지요. 캠핑 준비물은 사실 끝이 없습니다. 필요한 것을 모두 사게되면 캠핑을 가
jayouda.tistory.com
'여행 및 캠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핑 폴딩박스 필요한 이유 장점 (0) 2021.05.28 타프와 쉘터 선택은? (0) 2021.05.26 트레이더스 코베아 필드 릴렉스 코트 사용기 (0) 2021.05.23 5월 캠핑 날씨 및 옷 차림 (0) 2021.05.21 캠핑 준비물 리스트 및 체크사항 (1) 2021.05.17